교회안내

담임목사님 칼럼

수고했습니다!(2025년 12월 28일)
2025-12-27 16:41:36
방송실
조회수   39
확장변수1
확장변수2

수고했습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이 제일 많이 사용하는 인사말이안녕하세요?’입니다.‘안녕하세요?’는 아마도 우리 민족이 늘 외적의 침략을 받아 안전을 물어야 하는 데서 연유한 인사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런데 우리 국민이안녕하세요만큼 자주 사용하는 인사말이수고하세요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사실수고라는 말은 긍정적인 의미는 아닙니다. 수고는몸이나 마음을 써서 애쓰고 힘듦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이 말이 인사가 되어 버렸어요. 수고는 고생하라는 말입니다. 이 인사를 통해 우리 국민이 근면하고 일을 좋아하는 민족이구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성경에도수고라는 말이 나옵니다. 3:16에서 범죄한 인간에게 하나님은또 여자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게 임신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네가 수고하고 자식을 낳을 것이며 너는 남편을 원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하시고라고 하십니다. 여기에서수고는 히브리어로아말인데 이 단어는일하다’‘노동하다’‘힘써 일하다’‘수고하다’‘고생하다라는 뜻이 있습니다. 일년 수고는 노동의 어두운 측면, 일의 고통스럽고 성취하지 못하는 측면과 관련이 있습니다. 반면 노동에 대한 성경의 입장은 인간이 자신의 삶에서 최선을 다한다는 긍정적인 의미도 있습니다.

   한 해 동안 우리 신일의 성도들 모두 정말 수고 많았습니다. 교회에서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직장에서 사업장에서 얼마나 수고를 많이 했는지 모릅니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런데 이 수고를 아시는 분이 예수님입니다. 11:28“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라고 하십니다. 수고한 모든 분들에게 초대하십니다. 나에게 오라고 하십니다. 그렇습니다. 주님에게 나오면 쉼을 얻습니다. 안식을 얻습니다. 한 해 동안 수고한 모든 성도 여러분, 주님이 주시는 위로와 격려로 새 힘을 얻기 바랍니다. 그 힘으로 새해를 향해 달려 나가세요. 우리가 이 세상에서 수고를 다 한 후 성도에게는 저 천국에서 영원한 쉼이 약속되어 있습니다.“또 내가 들으니 하늘에서 음성이 나서 이르되 기록하라 지금 이후로 주 안에서 죽는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시매 성령이 이르시되 그러하다 그들이 수고를 그치고 쉬리니 이는 그들의 행한 일이 따름이라 하시더라”(14:13). 한 해 동안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권한이 없습니다.